24.08.21.
- UTM에 대한 이해
- GTM을 활용한 GA 세팅 및 이벤트 텍소노미 설계
1) UTM에 대한 이해
URL의 구조와 UTM 파라미터
UTM (Urchin Tracking Module) : Google Analytics에서 특정 캠페인, 콘텐츠의 성과를 측정하기 위해 URL 뒤에 파라미터를 달아서 분석하는 기법
ex) https;//black-8.com/product/detail.html?product_no=839&cate_no95&display_group=1 주소 내 'product_no=839&cate_no95&display_group=1' 부분에서 어디서 어떤 방식으로 유입되었는지를 확인할 수 있음. |
쿼리 파라미터(주소 속 '?(물음표)' 뒤에 있는 부분) : 추가 정보 제공 역할
* 물음표(?)는 딱 한 번만, 이후 연결은 앰퍼서드(&)로
* 물음표는 URL과 UTM을 연결하는 역할 (여러 파라미터를 연결하는 역할을 함)
* 프래그먼트 : 샵(#) 뒤에 있는 것. 위치 값
* UTM=택배송장
택배 송장만 보고 어디서 무엇이 왔는지 대략 알 수 있는 것처럼, UTM은 URL에서 이런 정보들을 확인하도록 하는 서비스
* UTM의 종류
utm_id (캠페인 아이디. 첫 사용자 캠페인 아이디, 세션 캠페인 아이디)
2. utm_source (소스, 첫 사용자 소스, 세션 소스) : 어디에서 유입이 발생했는지 확인하는 UTM
3. utm_medium (매체, 첫 사용자 매체, 세션 매체) : 어떻게 유입이 발생했는지 확인하는 UTM
4. utm_campaign (캠페인, 첫 사용자 캠페인, 세션 캠페인) : 어떤 캠페인을 통해 유입이 발생했는지 확인하는 UTM
5. utm_content (수동 광고 콘텐츠, 첫 사용자 수동 광고 콘텐츠, 세션 수동 광고 콘텐츠) : 어떤 내용에 의해 유입이 발생했는지 확인하는 UTM
6. utm_term (수동 검색어, 첫 사용자 수동 검색어, 세션 수동 사용 검색어) : 어떤 키워드에 의해 유입이 발생했는지 확인하는 UTM
7. utm_creative_format (수동 광고 소재 형식, 첫 사용자 수동 광고 소재 형식, 세션 수동 광고 소재 형식)
8. utm_source_platform (수동 소스 플랫폼, 첫 사용자 소스 플랫폼, 세션 소스 플랫폼)
9. utm_marketing_tactic (Big query에서만 확인 가능)
* utm_source, utm_medium, utm_campaign은 필수적이며, 이외의 utm은 선택사항임.
* 웹사이트 주소 내 UTM 예시
https://ohora.kr/product/list.html ? cate_no=121 &page_num=1 &cafe_mkt=ue_naver_bs &utm_source=naver &utm_medium=cpm &utm_campaign=240819_1_PC &utm_content=maintext &utm_term=%EC%98%A4%ED%98%B8%EB%9D%BC -> 뒤부터는 네이버에서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utm &n_media=27758 &n_query=%EC%98%A4%ED%98%B8%EB%9D%BC &n_rank=1 &n_ad_group=grp-a001-04-000000043841799 &n_ad=nad-a001-04-000000316004680 &n_keyword_id=nkw-a001-04-000006415458714 &n_keyword=%EC%98%A4%ED%98%B8%EB%9D%BC &n_campaign_type=4 &n_contract=tct-a001-04-000000000948638 &n_ad_group_type=5 &NaPm=ct%3Dm036onuw%7Cci%3D0ym0003bfajATyTeELmF%7Ctr%3Dbrnd%7Chk%3D8ec4edd0af92f66db68875d149e38d4eb3cf0991%7Cnacn%3D3ffyGwAfQTfmD |
다이나믹 파라미터 (동적변수) : 사용자 행동이나 세션에 따라 동적으로 생성되어 변할 수 있는 변수
ex) {query}
* UTM 파라미터 설계 시 주의사항
- 소스, 매체, 캠페인 명은 소문자로 쓴다.
- 변수에 공백을 사용하지 않고 ‘-’‘_’ 등의 기호를 사용한다.
- 문장부호 혹은 특수부호를 쓰지 않는다
- 내부 링크는 UTM 변수를 사용하지 않는다.
2) 이벤트
구글 태그 매니저(GTM) : 웹사이트나 모바일 앱에서 태그를 쉽게 관리하고 배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무료 도구
- 추적 코드를 쉽고 빠르게 업데이트 할 수 있음
- 비개발자 사용 가능
- 안전함.
* Data Layer -> Google Tag Manager -> GA/페이스북/네이버 등
'1교시 - 대학생활 꿀팁 > 대외활동 관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용산4기] 전Z전능 디지털마케터 과정 4주차 - GTM을 활용한 이벤트 세팅2 (0) | 2024.08.28 |
---|---|
[용산4기] 전Z전능 디지털마케터 과정 3주차 - 퍼포먼스 마케팅 채널 (0) | 2024.08.22 |
[용산4기] 전Z전능 디지털마케터 과정 3주차 - 마케터가 알아야 할 용어와 툴 (0) | 2024.08.19 |
[용산4기] 전Z전능 디지털마케터 과정 2주차 - 콘텐츠 기획과 취재 (0) | 2024.08.16 |
[용산4기] 전Z전능 디지털마케터 과정 2주차 - GA에 대한 이해 (0) | 2024.08.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