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08.14.
- GA 기본 활용 방법
- GA 세팅 (기본)
매출을 늘리는 방법 (유저 획득 X 전환율 X 객단가)=재구매 = 매출
- 유저획득
ex) 쇼핑몰
1. CPM, CRM, 객단가, 리텐션 개선
2. 원가 절감
매출원가, 배송비, 광고비 줄여야 이익이 극대화
- 고객 획득 방법
1. 유저 획득 극대화 : 저비용으로 다수 유저 획득
신규 고객 유입(paid media, organic)
기존 고객 유입(paid media, organic)
2. 고품질의 고객 유치 – 나이/성별/관심사, 웹/앱, PC/모바일, 디스플레이/비디오/검색/CRM 등으로 분류
- 전환율
1. 싱글페이지 혹은 프로모션 페이지 : 랜딩페이지 최적화
2. 여러 상품이 존재할 경우 : 방문페이지 최적화
3. 유저 플로우 파악 및 퍼널 정의
- 영업이익을 극대화 하는 방법
-> 매출-매출원가-배송비-광고비=영업이익
• 오프라인 매장 마케팅 방법
홈페이지 : 홈페이지 방문 수, 전화 (예약) 버튼 클릭수, 검색어, 키워드, 반응한 콘텐츠
매장 : 매장 방문 수, 재방문 수 ex) 방문 이후 설문 폼
홈페이지 방문->전화 버튼 클릭->매장 방문->결제->리뷰->재방문
ex) 전화는 많이 오는데 방문은 낮음 -> 전화 응대 매뉴얼 개선
GA의 기본 활용 방법
GA 리포트의 이해
1) 데이터를 보기 전에 알아야 할 것들
Q)요즘 우리 사이트 방문자는 어때요? (피상적인 질문)
-> 1.기간 / 2.용어 / 3.평가기준 / 4.데이터 사용 목적 등으로 구체화하는 것이 필요함.
2) GA리포트 살펴보기
보고서 내 메뉴 카테고리 설명
1. 실시간 : 최근 30분간의 데이터
2. Life Cycle : Where/How
3. 참여도 : What
4. User : Who
channel/source/midium
채널 - 소스 – 매체
리퍼러 (referrer)
웹 브라우저를 통해서 서핑할 때, 하이퍼링크를 통해서 각각의 사이트로 방문 시 남는 흔적, 현재 페이지로 방문하기 이전 웹페이지 주소를 말함.
느낀 점
- GA를 처음으로 둘러봤다. 어제 메타 광고 페이지를 살짝 둘러봐서 둘을 비교할 수 밖에 없긴한데, 확실히 GA는 아는 만큼 얻어가고 내가 할 수 있는게 많은 자유도가 꽤 높은 시스템인 듯 했다. 다만 기능이 많고 초기에 수동 세팅을 해야한다는 점이 오히려 초보자에게 진입 장벽으로 다가올 수 있겠다 싶다. (얘기를 들어보니 현업 마케터들도 쓰는 기능만 쓰거나 회사에서 이미 세팅된 값을 부분적으로 들여다보는 정도만 하는 것 같다.) 그만큼 GA의 전반적인 걸 모두 다룰 줄 아는 마케터가 많이 없으니, 마스터하면 업계에서 독보적인 존재가 될 거라는 생각도 동시에 든다.
할 줄 알면 좋을 것 같은데 내 역량이 뒷받침하지 못할 것 같아 감히 시도해보기 조심스러운 영역이다.
- 이와 동시에 드는 궁금증이 왜 그럼 네이버 애널리틱스 같은 유사 서비스는 다들 많이 안 쓸까 싶다. 뭔가 네이버라면 한국 사용자 입맛에 맞게 서비스를 만들어서 접근성이 좋을 것 같고, 네이버가 보유한 한국인 위주의 데이터로 해서 국내 사용자의 패턴으로 분석해줄 것만 같다. 커버리지가 네이버와 네이버 계열 서비스로 한정되어 있어서일까, 아니면 보유하고 있는 데이터 양에서 압도적인 차이가 나서일까.
'1교시 - 대학생활 꿀팁 > 대외활동 관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용산4기] 전Z전능 디지털마케터 과정 3주차 - 마케터가 알아야 할 용어와 툴 (0) | 2024.08.19 |
---|---|
[용산4기] 전Z전능 디지털마케터 과정 2주차 - 콘텐츠 기획과 취재 (0) | 2024.08.16 |
[용산4기] 전Z전능 디지털마케터 과정 2주차 - 마케팅 퍼널 설계 (0) | 2024.08.14 |
[용산4기] 전Z전능 디지털마케터 과정 2주차 - 마케터의 직무와 회사유형 (0) | 2024.08.12 |
[용산4기] 전Z전능 디지털마케터 과정 1주차 - 콘텐츠 마케터 (0) | 2024.08.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