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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산4기] 전Z전능 디지털마케터 과정 2주차 - 콘텐츠 기획과 취재

허턴 2024. 8. 16. 19: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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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08.16.

- 콘텐츠 기획과 취재의 기본

- 콘텐츠 프로젝트 관리 경험하기 (실습)


- 콘텐츠 마케터의 준비 사항

 

- 스토리텔링 : <오디언스(독자) + 관심끌기(트래픽) + 관계맺기(리텐션, 팬덤)>

 

· 콘텐츠 마케터의 기본 : 스토리의 3요소에 비유 (캐릭터, 갈등, 갈등 해소)

1. 캐릭터 : ‘페르소나’ - 고객을 이해하고 이야기로 끌어들이는 콘텐츠 마케터

-> 고객 페르소나를 구체적으로 설정하기

ex) 마츠다 세이코 - ‘부릿코 걸’ -> ‘일본 여성의 우상’ : 본인의 페르소나를 변화시킴

결국 사람들은 나 자신’ ‘내가 주인공이 되는 것을 사랑한다

=> 우리의 콘텐츠는 고객이 원하는 방향으로 이끌어나가야 한다.

 

• 캐릭터 = 오디언스(청중) = 고객

 

2. 갈등

ex) 오디세우스 플래닝 갈등을 겪어야 스토리가 된다

주인공이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한다면?” -> “고객이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한다면?”

 

고객이 어떤 문제를 겪고 있는가? 관심에 두고 있는가?

그 문제를 풀고자 하는 마음(수요)의 크기

갈등을 풀고자 하는 구매자의 여정은 어떨까? (고객여정)

 

• 고객여정

1. 고객의 문제를 상상에만 맡기지 말 것

: 잠재고객이 있을 법한 곳으로 찾아가고, 관창하고, 대화한다

2. 갈등이 있어야 감정적 공감이 가능하다

광범위한 갈등과 고민 -> 구체적인 갈등과 고민 -> 구체적인 솔루션 제시

 

3. 갈등 해소 : (고객의 문제에 대한) 해결책 제시

-> 단순히 자사 제품을 쓰라는 메시지는 매력적이지 않음

 

브랜드, 플랫폼 이해해야 팔리는 콘텐츠만든다

약을 먹게끔 유도하는 사탕(candy to the medicine)”전략

사탕 같은 재미있는 영상으로 우선 관심을 가지게 하고

본문이나 댓글에서 듀오링고의 가치를 전파할 수 있는 요소를 삽입

콘텐츠 플랫폼마다 (TPO에 맞게) 콘텐츠를 제작해 공유하고 전파합니다

ex) 듀오링고 - “언어공부는 어렵기 떄문에 우리가 즐겁게 만든다

cf) 글린 거스 <스토리텔링의 6가지 핵심 질문>

 

• 주기성 vs 화제성

주기성 만들기 - 콘텐츠 제작 주기를 만들어야 함

 

- 아이템 발제와 콘텐츠 기획 : '기획의 그물'

 

1. 그물의 씨줄 관심 키워드

/우리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을 얼마나 파악하고 있는가?)

2. 그물의 날줄 고객 관점

고객 관점에서 관심 있는 것(을 얼마나 파악하고 있는가?)

 

- why / what / how

기업/고객, 독자/제작자

 

콘텐츠를 통해 얻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가?

기업의 성장 = 매출 기여, 자산 축적

개인의 성장 = 인풋, 아웃풋

 

우리 회사는 어떤 회사인가? / 우리회사의 매출은 어떻게 나오는가? / 우리 회사에 도움이 되는 자산이 무엇인가?

 

회사의 비즈니스를 이해하는 것이 콘텐츠 제작자의 무기가 된다

 

콘텐츠를 통해 얻고자 하는 것은? (고객/독자)

 

고객은 (콘텐츠를 통해) 어떻게 고객이 되는가

ex) 올웨이즈 탐색형 구매, EVE 프렌치레터 프로젝트, GS리테일x편스토랑

1인 기업 사례집 뉴스레터, 무료 콘텐츠 마케팅 교육, 4일제 트렌드 소개 글

 

B2B 서비스

블로그 SEO

 

회사의 비즈니스를 이해하고 고객/독자를 이해하는 것이 콘텐츠 제작자의 무기가 된다

 

호기심, 창의성, 콘텐츠 기획

 

주류(호기심)+비주류(호기심)

 

회사의 비즈니스를 이해하고 고객/독자를 이해하고 나의 성장 루틴을 갖추는 것이 콘텐츠 제작자의 무기가 된다

 

ex) 콘텐츠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DB피아

 

Why/What/How를 잊지 않으면서 기획 및 취재를 해야 한다.

 

인풋을 인사이트로 수입하기

지치지 않고 꾸준히, 늦지 않게 아이템을 발굴하는 법

잠재고객/타깃 독자와의 대화

 

뉴스/계정 모니터링

해외 콘텐츠 채널을 모니터링 하기 위해 팔로우하거나 구독해 둠

 

2. 아이템 발제 (콘텐츠 제안하기)

 

충분히 아이템을 고민했다면 아이템에 대해 설득할 차례

아이템 발제를 위해 간단한 제안서, 발표 내용을 미지 준비하세요

 

· 발제 전 주의사항

설득할만한 근거를 충분히 모았나요?

제작 타임라인, 콘텐층 유형 등 실행방안을 담았나요?

발제를 듣는 사람이 한눈에 이해할 수 있도록 정리했나요?

 

콘텐츠 마케터 = 전략 + 기획 + 프로젝트 관리


질문

 

Q1) 모나미 볼펜 판매 콘텐츠를 어떻게 만들 것인가? (Sell Me This Pen)

 

A)

<데이트 해볼거 다해본 커플에게 코스를 짜서 유도하는 콘텐츠 제작>

1. 편지지를 판매하는 상점인 ‘포셋’이라는 공간에 들러 편지지 구매

2. 모나미스토어 방문하여 해당 볼펜 세트 구매

3. 모나미스토어 근처 분위기 좋은 카페에 도착

4. 이후 카페에서 서로에게 어울릴 만한 펜을 만들어 주고 각자 나눠 가진 볼펜으로 서로에게 편지를 써주는

데이트 루트 제안

 

(인스타 콘텐츠로 풀 경우, 정보성 콘텐츠의 성격을 띄므로 커플들이 해당 콘텐츠를 볼 경우, 좋아요, 저장 등으로 인게이지먼트 올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

 

피드백 : 유튜브 콘텐츠로 풀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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