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교시 - 대학생활 꿀팁/대외활동 관련

[용산4기] 전Z전능 디지털마케터 과정 4주차 - GTM을 활용한 이벤트 세팅2

허턴 2024. 8. 28. 22:21
반응형

24.08.28.

- HTML, CSS, JAVASCRIPT 개념

- GTM을 활용한 이벤트 세팅 방법 및 실습


1) EVENT 설계

이벤트 : /웹사이트에서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을 기록하는 로그

 

* 이벤트 설계 방법

1. break down 이벤트 설계 방법

OKR - KPI

OKR : 비즈니스 혹은 마케팅의 최종목표 ex)  매출 증대, 고객 확보

KPI : OKR이 잘 달성될지 여부를 확인 가능한 측정 가능 지표 (구체적인 수치가 존재해야 함) ex) 배너를 통해 100명 유입, 구매자 50% 추가 달성 

 

2. 목적 중심 이벤트 설계 방법

궁금한 점을 찾고 이를 위해서 무엇을 추적할지 설계

 

2) 이벤트 텍소노미 (Event Taxonomy)

다양한 이벤트를 특정 규칙에 따라 정의, 분류하는 것. - 기획 단계

 ex)

카테고리 이벤트 발생
시점
이벤트명 매개변수
(부가정보)
매개변수값
(예시)
데이터 타입 우선순위
메인페이지 메인페이지
로드
메인페이지
-보기
조회된 상품명, 상품ID, 가격, 할인률, 카테고리   배열 A
메인페이지 슬라이드 클릭 메인페이지
-슬라이드 클릭
슬라이드 번호, 슬라이드 제목,
슬라이드 연결 링크
    A
... ... ... ... ... ... ...

 

 


소감

- 안터져요~

 

구글 태그 관리자에서 이벤트가 터져야 하는데 '안터짐'의 연속이었다. 대신 내 속만 터졌다. 결론은 내가 세팅을 잘못해서 그런것도 있고, 옴니버그 같은 확장프로그램의 충돌로 인한 일시적인 오류도 있었다. 진짜 마케팅 툴은 유독 원인을 알 수 없는 변수가 많은 듯하다. 다른 분야의 툴은 에러가 나면 확실한 경고창이라도 제대로 뜨고 프리징이 되는데, 얘네는 애매한 워딩의 주의문구와 함께 어째 얼레벌레 돌아가긴 해서 배우는 입장에서는 더 헷갈리게 만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