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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산4기] 전Z전능 디지털마케터 과정 5주차 - SA(네이버광고) 학습

허턴 2024. 9. 3. 2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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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09.03.

- 검색광고 채널 이해

- 키워드 리서치 / 카피라이팅 학습


1. 검색광고에 대한 이해

2. 검색광고 광고 상품 훓어보기

3. 검색광고의 역할 및 운영 전략

4. 키워드 리서치 방법론 이해


1. 검색광고에 대한 이해

 

검색광고란? : 키워드 검색을 했을 떄 나오는 광고 지면

좁게는 네이버 구글 검색 포털에서 검색했을 때 나오는 키워드 기반의 광고

넓게는 포털에서 검색했을 떄 대가성 광고 블로그 컨텐츠, 쿠팡/오늘의 집과 같은 커머스 그리고 애플 앱스토어 등과 같이 특정 플랫폼에서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나오는 지면 광고

 

* 구좌가 상위 배치되는 결정되는 조건 (파워링크, 브랜드검색광고, 쇼핑광고)

플랫폼/광고주 수익성이 가장 극대화되는 상황에 따라 결정

 

- 소비자 구매 행동 이론(AISAS)에서의 검색광고

소비자 구매 행동 이론 : 소비자가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소비행위를 하는 과정을 풀어낸 이론

ex) AIDMA/AISAS

 

* AISAS : Awareness(주의)-Interest(흥미)-Search(검색)-Action(구매)-Share(공유)

이 중 Search 부분을 쪼개면 Search(검색) Comparison(비교) Examination(분석)으로 세분화됨.

-파워링크 쇼핑검색광고 키워드 기반 바이럴 마케팅(블로그, SNS )

 

- Pull Media로써의 검색광고(vs Push Media)

Pull Media : 소비자의 구매 여정 속에 녹아 들어가 광고를 하는 것을 의미한다. 대표적인 검색광고등이 있다.

Push Media : 소비자의 구매 여정과 관게 없이 우리 광고를 소비자들에게 도달시키는 방식의 매체를 의미한다. 메타, 구글 등의 DA 매체들이 대표적이다.

* Push Media는 Pull Media의 검색을 만들어내기도 한다.

-> 페이스북/구글에서 집행했던 광고 덕분에 우리 브랜드, 상품의 검색 포털 검색량이 늘어나는 경우

 

일반적으로 Pull Media가 Push Media 보다 전환율이 높음.

 

마케팅을 하다보면 Pull Media 활용이 어려운 상황이 있을 수 있다.

-> ex) 배달 서비스

 

- 검색광고 주요 특징

검색광고 주요 구성 요소

 

1. 키워드

입찰가 : 검색량이 높을수록 CPC가 높은 경우가 많음

전환율1 : 검색어 구체적일수록 전환율이 높은 경우가 많음

ex) 강아지사료 vs 비숑프리제퍼피사료

전환율2 : 브랜드 키워드가 카테고리/일반 키워드보다 전환율이 높음

ex) 고양이장난감 vs 어바웃펫

 

2. 소재

클릭률1:클릭률을 높이려면 이미지 소재를 주로 활용하게 된다.

클릭률2:클릭률을 높이려면 광고 카피 형식보다는 세일즈 형식의 카피를 작성하는 것이 낫다.

ex) 커피 한잔의 여유, 맥심~ vs 맥심 커피 오늘 단 하루 한정 수량 80% 할인

 

3. 지면

유입량 : 네이버 통합 검색 지면의 유입량이 가장 높음

클릭률 : 네이버 통합 검색 영역과 가까울수록 클릭률이 높음

전환율 : 네이버 통합 검색 영역과 가까울수록 전환율이 높음

 

4. 랜딩 페이지

전환율1 : 같은 혜택이라도 경쟁사와 차별화된 상세 페이지를 잘 활용하면 전환율을 높일 수 있다.

경쟁사 : 우리의 경쟁사는 우리가 정하는 것이 아니라, 키워드를 검색 했을 때 우리와 함께 노출되는 서비스/ 브랜드가 우리의 경쟁사이며 그들과의 차별화가 필요하다.

전환율2 : 키워드와 맥락이 맞는 랜딩 페이지를 연결시킬수록 전환율이 높다.

 

* 플랫폼별 대표 검색 광고 상품

검색량(=노출, 유입) : 네이버 > 구글

플랫폼별 광고 효율(전환율) : 네이버 > 구글

상품별 광고 효율 (전환율) : BSA > SSA > SA

 

* 우리 서비스(브랜드)에 적절한 키워드 찾는 방법

자동완성검색어 : 검색창에 키워드 검색 시 나타나는 관련 검색어

연관검색어 : 주로 검색결과 하단에 나타나는 해당 키워드와 연관이 있는 키워드

키워드 도구 : 네이버 광고 센터에서 제공하는 연관 키워드를 찾을 수 있게 도와주는 툴

블로그/지식인 연관 검색어 : 주요 서비스에서 키워드 검색시 연관 키워드를 찾아볼 수 있음

커뮤니티 : 관련 카페/커뮤니티를 통해서 사람드링 주로 사용하는 단어를 활용하여 검색어 연상 및 발굴

연상 : 위의 각 도구들을 활용하여 추가적인 키워드를 아이데이션 하며 확장해 나감


소감

- 질문중독 멘토님

오늘 수업을 진행해주셨던 멘토님은 궁금한 점을 적극적으로 요구하고 직접 살펴봐주신다는 점에서 엄청 열정적이셨다. 그리고 같은 갱상도 사람이 봐도 '쭈니어'가 인상적인... 그렇게 난 예비 쭈니어 마케터가 되었다

 

- 바이럴 마케팅이란 뭘까?

예전에 특정 방송 프로그램의 반응을 확인하기 위해 커뮤니티 모니터링을 한 적이 있는데, 그걸 오늘 수업시간에 다시 하게 될 줄은 몰랐다. 오랜만에 다시 들어가보니 역시 바이럴로 의심되는 글과 바이럴을 의심하는 이용자들의 기싸움 댓글이 난무하는... 근데 바이럴 마케팅은 정확히 뭘까? 정의는 알음알음 알겠는데, 그 실체가 뭔지 정확히 모르겠다. 바이럴은 나쁜건가? 좋은건가? 어쨌든 마케터가 되려면 바이럴은 피할 수 없는 숙명같은 거 같다.

 

- 아직은 재밌다, 아직은...
검색광고를 통한 인사이트 도출은 네이버 기반이라 툴을 복잡하게 다루지 않아도 되고, 정량적 지표를 보는 부분도 어렵지 않았다. 뭐 아직 구매전환율을 어떻게 보는지를 배우지 않았기 때문에, 어렵지 않다고 생각한 걸수도 있다. 

그런데 다음 수업시간에 급 어려워질 거 같다는 불안한 생각은 왜 드는 걸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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