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09.27.
- 콘텐츠 기반의 커뮤니티 마케팅 이해
(래피드 이예진 CMO)
- 팀별 콘텐츠 취재 및 제작/피드백 진행
1. 커뮤니티 마케팅
커뮤니티 마케팅이란?
- 온, 오프라인 커뮤니티 (지역 취미 관심사 상황 목표 등)를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
-> 커뮤니티를 1. 만들고 2. 키우고 3. 운영해서 비즈니스에 이득이 되도록 만드는 일
* 커뮤니티 마케터는 커뮤니티 매니저, 커뮤니티 운영자, 커뮤니티 지기, 커뮤니티 빌더로도 불림.
커뮤니티 마케팅이 필요한 이유
- 구매가 끝나고 나면 바로 이탈 - > 계속 내 서비스에 머물 수 있는 요소가 필요해짐 -> 사람들이 구매하러 왔을 때 락인할 수 있도록 함.
- 실시간으로 내 고객의 의견을 청취하고, 눈으로 볼 수 있음 -> ᄈᆞ르게 비즈니스를 성장하는 데 도움이 됨
커뮤니티 마케터의 필수 역량
1. 콘텐츠력 : 커뮤니티의 필수 요소로 필요한 이야기를 제공하는 콘텐츠를 생산하는 능력
2. 소통력 : 커뮤니케이션을 잘 해야 함
3. 연결력 : 커뮤니티 멤버를 연결하는 것이 중요
커뮤니티 형성 과정
* 커뮤니티 구성원의 종류
수용자 : 정보를 조용히 얻는데 주요 역할을 하는 사람 (소위 눈팅러라 불리는 사람)
공급자 : 질문에 답변을 해주기도 하고 정보를 적극적으로 공유하는 역할
태동기 커뮤니티 단계 (0~50명) - 개설 및 초반 유입
1. 커뮤니티 열기 (오픈채팅방 등)
2. 지인 끌어 모으기
3. 입장한 분들에게 최선을 다하기 (질적으로 우수한 코어층을 쌓기 위한 노력)
-> CMO의 역량 중 소통력 필요
ex)
- 개설 및 규칙 세팅
- 격하게 환영하기
- 정성껏 답변하기
전기 커뮤니티 단계 (50~200명) - 바이럴 / 지속 유입
커뮤니티 타깃 분석하기 - 타깃이 원하는 부분을 충족시켜주기 위해서
콘텐츠 기획/작성하기
콘텐츠 유입장치 심어 배포하기
-> CMO의 역량 중 콘텐츠력 필요
ex)
타깃 인터뷰/분석 -> 콘텐츠에 녹이기
유입 장치 심기 -> 콘텐츠 배포하기
중기 커뮤니티 단계 (200~500명) - 멤버 간 유대감 형성
콘텐츠 땔감 넣어주기 (내 커뮤니티 안에 있는 사람들을 위한 콘텐츠)
a. 내 경험 기반의 인사이트
b. 정보 큐레이션
c. 공급자 활용하기
-> CMO의 역량 중 콘텐츠력, 연결력 필요
ex)
- 내부 콘텐츠(땔감) 생산 -> 커뮤니티에 공급
공급자 연결 -> 콘텐츠(땔감) 생산 양도
후기 커뮤니티 단계 (500~1000명) - 커뮤니티 활성화
멤버 서로 연결해주기
a. 온라인 행사 (스터디/모임)
b. 오프라인 행사 (세미나/네트워킹)
c. 타 커뮤니티 협업 행사
-> CMO의 역량 중 연결력 필요
ex)
- 온라인 행사 (스터디 모임 등)
오프라인 행사
타 커뮤니티 협업
소감
- 커뮤니티 마케터?
솔직히 커뮤니티 마케터라는 말을 오늘 처음 들었다. 수업을 듣다가 커뮤니티 매니저라는 동의어를 듣고 나서야 아~ 했다. 아마 SEO랑 마찬가지로 아직 국내에는 아직 완벽히 분화되지 못한 생소한 분야로 보여진다. 오늘 특강을 들으면서 이제 막 그로스가 자리잡은 우리나라 마케팅 업계에 아직 많이 발전할 세부분야가 많겠구나 싶었다.
그거랑 별개로...
오늘 만난 대표님 진짜 👍
대표님도 그렇고 커뮤니티 매니저님들은 다 하나같이 공통점이 있다. 굳이 설명하자면 F 100%에 리액션 만땅인데,
나는 진짜 못하겠다고 대단하다고 말하면 하나같이,
"아니예요~ 꼭 저 같은 사람 아니어도 할 수 있어요~"
"꼭 E만 하란 법 없어요~ I 유형도 충분히 커뮤니티 매니저 할 수 있어요~"
라고 말씀하신다.
근데 나는 왜 항상 외향적인 커뮤니티 매니저만 보는걸까...
어쨌든 이건 정말 끈기와 친화력과 노력이 없으면 불가능한 직업이다.
왜냐하면 단톡방만 하더라도 수백명의 인간군상이 모여 있다보니 화딱지가 날 일이 하루에도 수십번 있는데 그걸 다 참고 아침부터 자기 전까지 친절하게 대해야 하니... 그것은 부처요, 예수요, 군자이니라...
암튼 대표님 멋지세요.
마지막은 뭘로 끝내야할지 몰라서 내 뢀모델, 내 스승, 장안의 화제 비빔콘텐츠마케터(?) 유비빔 선생님으로 마무리
'1교시 - 대학생활 꿀팁 > 대외활동 관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용산4기] 전Z전능 디지털마케터 과정 9주차 - DA(메타/구글) 실습 (2) | 2024.10.01 |
---|---|
[용산4기] 전Z전능 디지털마케터 과정 9주차 - 마케팅 팀장급 현직자 특강, 마케터 포트폴리오 작성 방법 (0) | 2024.10.01 |
[용산4기] 전Z전능 디지털마케터 과정 8주차 - 브랜드의 아이덴티티&메시지를 전달하는 방법 (0) | 2024.09.26 |
[용산4기] 전Z전능 디지털마케터 과정 8주차 - GA를 활용한 데이터 분석 (1) | 2024.09.25 |
[용산4기] 전Z전능 디지털마케터 과정 8주차 - 나만의 자기소개서 만들기 (0) | 2024.09.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