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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산4기] 전Z전능 디지털마케터 과정 1주차 - 브랜드 마케터

허턴 2024. 8. 7. 22: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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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08.07.

- 브랜드 마케터의 업무
- 브랜드 마케팅 기본개념과 지식


목차

 

1. 브랜드란?

2. 브랜드 마케터란?

3. 골든서클

4. 내가 정의하는 마케팅의 본질


 

1. 브랜드란?

상품이나 기업이 아닌 가치를 전달하는 모든 것

 

마케팅의 MOT - 고객과 접하는 모든 순간

고객과 접하는 순간을 최적화하기 위해 짜는 플로우

 

제품력 vs 브랜드

- 브랜드를 전달할 때 가장 중요한 것 : 일관성

산발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하면 가치가 떨어진다.

- 일관되게 유지해야 하는 3요소 : 폰트, 컬러, 레이아웃

 

2. 브랜드 마케터란?

- 브랜드 마케터가 하는 일

Target / Needs & Problem / Identitiy System / Internal & External / Operation

 

1. 커뮤니케이션, 조율

전제 : 일정 수준 이상의 지식 필요(기획, 데이터, 고객, CRM 등등)

2. 브랜드가 갈 길을 잡아두고 목푤르 정해두고 구성원을 모으고 특정 방향으로 갈 수 있게 하는 것

3. Growth : 브랜드가 성장할 수 있는 모든 것을 고민하고 처리하는 것 (일종의 잡부)

페르소나 설정

ex) 삼분의일 슬립큐브 제품 마케팅 방안 : 스타트업 대표에게 제품 제공, 수험생, 운동 선수 등의 사용, 성공욕구 강한 사람들을 위한 커뮤니티

 

- 핵심역량

전체를 보는 역량 -> 다양한 부분에서 적정한 수준 이상의 지식이 있어야 함 (모든 것을 고려하여 판을 짜는 것)

 

- 제너럴리스트 vs 스페셜리스트

제너럴리스트 스페셜리스트
모든 것에 일정 수준 이상의 역량이 있는 사람 (기존 정의)
-> 스페셜리스트에서 옆으로 확장해야 함 (새로운 정의)
특정 영역이 뛰어난(Deep Dive) 사람

 

03. 골든서클

사람들이 어떻게 영감을 주고, 리더십을 발휘하며, 성공적인 조직을 만드는지를 설명하는 모델

 

- Why (): 조직이나 개인의 존재 이유, 즉 그들이 하는 일의 목적이나 신념. 사람들에게 감정적으로 연결될 수 있는 요소 (가장 근본적이며 중요한 질문)

- How (어떻게): 조직이나 개인이 그들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이나 프로세스. (다른 경쟁자들과 차별화되는 방식을 포함)

- What (무엇): 조직이나 개인이 실제로 제공하는 제품이나 서비스. 사람들이 쉽게 인식할 수 있는 요소입.

 

성공적인 리더와 조직은 'Why (왜)'부터 시작하여 'How(어떻게)'와 'What(무엇)'으로 이어지는 방식으로 소통. 해당 접근 방식은 고객과의 깊은 연결을 형성하고, 충성도 높은 팬층을 만드는 데 도움을 줌.

-> '이유(Why)'부터 시작해야 하며, '왜'를 알려면 '누구'를 알아야 한다.

 

04. 브랜드 마케터의 본질

1. 범 대중 설득? 모두를 위한 것은 그 무엇도 아닌 것 (X)

2. 특정 영역의 사람 설득? 자기가 좋아하는 취향으로 해야 오래가고 따라올 수 없다. ()

다시 정의하는 것 (시장, 제품 등) - 조금씩 재정의하여 비트는 것

ex) ‘축구를 위한양말 브랜드 삭스업

 

제품 vs 고객

좋은 제품 저렴하게 팔기 -> 고객이 구입할 이유가 있다면 가격은 중요한 요소가 아님. -> 고객의 니즈를 확실하게 채워줄 수 있다면 상관없이 구매할 것이다.

 

포지셔닝 확장 : Need&Wants에 따라 브랜드 분리/미분리 결정 (Q1,2 참고)

포지셔닝 성공 사례 : 호텔 브랜드 분리

포지셔닝 확장 실패 사례 : M사, C사(화장품 새벽배송)

-> 기존 사용자가 원하는 서비스인지 의문

 

포지셔닝 확장 성공/실패 당락 : 같은 니즈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을 만족시켜야 한다

ex) 삼분의일  침대 매트리스 -> '허리', '지지력' 등의 니즈 키워드

해당 키워드 바탕으로 1차 확장 : 키보드 받침대 (쿠셔닝), 의자(허리 지지력)

-> 이후 2차 확장 가능

 

차별화


 

질문

Q1) 다시 정의해서 포지셔닝을 한 브랜드 Case Study ( ->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에 대한 로직이 명확해야 한다. )

헤이딜러 : 딜러, 플랫폼 중심의 중고차 업계에서 차주 (판매자, 구매자)의 Pain Point를 건드린 브랜드

1. 기존의 중고차 판매 플랫폼의 경우 판매자가 직접 매물을 딜러에게 처분하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었음.

(문제점 : 딜러의 성향에 따라 차량 가격이 좌우되어 제 값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있음)

-> 헤이딜러는 경매 시스템을 통해 딜러끼리 입찰 경쟁하여 비대면으로 차량을 고가에 판매할 수 있도록 함.

2. 중고차 구매의 경우에도 구매자가 딜러의 말만 믿고 구매를 해야 했음.

(문제점 : 허위매물, 이력이 조작된 매물 구매 등의 문제점 발생)

-> 헤이딜러는 번호판 조회를 통해 차량 생산일자, 소유자, 사고, 수리 등 내역을 손쉽게 볼 수 있도록 하였음.

 

누데이크 : 기존 디저트 시장에 아트와 패션을 접목하여 차별화를 이룬 브랜드

1. 타 브랜드에서는 경험하기 힘든 독특한 디자인과 맛의 디저트를 통해 반향을 이끌어냈음.

2. 팝업스토어, 예술을 접목한 매장 등의 분위기를 통해 기존 오프라인 베이커리 공간을 비틀었음.

 

피드백 : 누데이크는 누데이크’ 그 자체로 잘된 케이스인가? 아니면 젠틀몬스터가 만든 디저트 브랜드라서 잘된 것일까? 누데이크만 놓고 보면 어떤 매력이 있는가?

 

Q2) 포지셔닝 확장에 성공한 브랜드와 실패한 브랜드 Case Study

성공 사례 : 본캐 유재석 부캐 유산슬로의 확장 및 분리

부캐라는 것이 시작된 계기이자 추후 부캐 마케팅으로 번진 대표적인 케이스 중 하나. 본캐와의 세계관 충돌을 막고 본캐/부캐의 고유 개성을 유지하기 위해 닮아 보이지만 다른 사람이라는 설정을 유지하여 포지셔닝을 성공으로 이끌었음.

 

실패 사례 : 듀오백 라이트오피스

퍼시스 그룹 내 브랜드 데스커에 대항하기 위해 듀오백에서 런칭한 책상 브랜드

 

1. 해당 브랜드의 경우, 특별히 타 브랜드와의 차별화를 두지 않은 무난한 디자인으로 데스커가 아닌 라이트오피스를 사야 할 이유를 느끼지 못하게 하였음.

2. 데스커와 시디즈가 각각 분리된 개별 브랜드로 운영되는 반면 라이트오피스의 경우 듀오백 라이트오피스로 제품 출시를 하여 기존 듀오백이 가지고 있는 다소 올드한 이미지를 그대로 연상시키도록 만들었음.

 

피드백 : 여기서의 듀오백의 사례는 의자와 책상이 연관 있는 상품이므로 확장은 제대로 했으나, 제품력 자체가 상대적으로 부족했던 것으로 판단됨.

 

Q3) ROAS와 객단가의 상관관계? (ROAS=매출/투입금액)

객단가(매출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낮으면 광고를 통한 매출 금액(ROAS) 수치가 높기 어려움. -> 높은 ROAS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구매로 전환되어야 하는 수가 많아야 함. (이를 위해 충동구매 자극, 공포 마케팅 등의 행위가 수반될 수 있음.)


- 수업 내용 중 용어 정리

USP? Unique Selling Point/Proposittion : 상품이나 서비스를 경쟁 브랜드와 차별화시키는 효용

경쟁 브랜드가 제공하지 못하고 해당 제품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강점

 

MOT? Momrnt of Truth – 기업의 직원이나 자원 등이 직 간접적으로 고객과 최초로 만나게 되는 접점 (소위 '절체절명의 순간') -> 고객 감동/만족 등과 연관

 

이벤트 텍소노미 (Event Taxonomy)

*이벤트 : 웹사이트/앱 등에서 사용자들이 실행하길 바라는 '의미있는 행동' ex) 클릭, 페이지 뷰, 노출

*텍소노미 : 다양한 이벤트를 일정 규칙을 기준으로 정의하는 것

-> 사용자가 제품/서비스 등을 사용할 때 하는 행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건을 일정 규칙을 기준으로 하여 분류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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