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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산4기] 전Z전능 디지털마케터 과정 1주차 - 퍼포먼스 마케터

허턴 2024. 8. 6. 17: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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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08.06.

- 퍼포먼스 마케터의 업무

- 퍼포먼스 마케팅의 기본 개념과 지식


 

마게팅은 어떻게 측정되고, 효율적으로 성과를 만들까? -> 퍼포먼스 마케팅

 

성과 위주 마케팅의 시작 = Data Driven Marketing

 

* 광고/마케팅의 역사

1990년대 후반, 연구 목적이던 인터넷의 대중화 보급

2000년대 초반, 구글의 고객이 클릭(액션)하면 돈을 받는배너 광고 개념 도입

2000년대 중반, 관심분야 기반 타기팅 광고 도입 광고 성과 상승

-> 일방적으로 보여주기만 했던 시대에서 적극적으로 참여시키는 온라인 시대로 변화

-> 퍼포먼스 마케팅의 중요성 증대

 

  기업, ‘효과가 증명된 광고에 비용을 쓰기 시작 + 모든 고객 행동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는 온라인 = 덕분에 빠르게 성장하는 온라인 광고 -> 강력한 광고 매체로 거듭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 광고비가 많지 않은 작은 브랜드도 소액 광고를 할 수 있게 됨

  광고 과부하, 애드 네트워크 광고계의 중개인 등장 -> 광고주 수집, /앱 연결, 광고 매칭, 광고 노출

  실시간으로 고객의 관심사에 맞는 광고를 노출

  AI 시대 도래 : 모든 것이 측정 가능해졌다. 심지어 예측까지도 가능.

 

- 더욱 강해진 퍼포먼스 마케팅

1. 직접 미디어 운영으로 손쉽게 광고 세팅, 라이브

2. 고객이 소비하는 방식에 맞는 크리에이티브 기획

- 검색 : 적극적인 구매 탐색 화장품 / 가전

- 이미지 : 이런 것도 있어요 고객을 찾아 나설 때

- 영상 : 정말 좋은데 설명하기 어려울 때, 인지시키고 싶을 때

3. AI의 등장으로 기획자 1명이 크리에이티브까지 소화 가능

 

퍼포먼스 마케팅의 주 용어

최적화?

마케팅 활동의 효율성과 효과를 지속적으로 향상시키는 과정

1) 데이터 분석 2) 문제점 파악 3) 개선 방안 도출 4) 결과 측정 5) 변화 적용

 

머신러닝이란?

많은 정보를 보고 배우면서 광고에 대한 중요한 패턴을 찾아냄.

누가 어떤 광고를 좋아할지, 언제 광고를 보여주면 좋을지 예측.

* 내가 좋아하는 것, 검색한 것을 아는 방법

온라인은 쿠키의 형태로 유저의 행동을 기억하고 그 정보를 이용하여 리타기팅 광고를 송출

 

퍼포먼스 마케팅이란? 회사가 가진 돈으로 가장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 광고 방법을 찾는 것

사람들이 무엇을 좋아하는지 알아보고 광고가 잘 됐는지 계속 확인하면서 더 나은 방법을 찾아 계속 개선하는 '똑똑한 광고 방식'

 

퍼포먼스 마케터에 대한 오해

퍼포먼스 마케터는 매체 운영만 잘하면 되지 않는가? 매체운영도 중요하지만 문제 해결을 어떻게 해야 하냐에 집중해야 함. -> 마케팅 = 문제해결 -> 마인드와 생각에 제한 두지 말 것

 

퍼포먼스 마케팅 과정

1. 가설 세우기 : 누가 / 어떻게 하면 / 이것을 구매할까?

2. 광고 전략 수립 & 캠페인 운영 : 인스타그램, 네이버, 유튜브, 스레드 등 하나의 키 메시지를 가지되, 다양한 모습을 보여주면서 설득

3. 가설에 따라 소재 크리에이티브 기획 & 제작

4. 데이터 분석, 광고비 & 소재 조정으로 성과 최적화

+ 광고 성과를 바탕으로 다른 매체에도 적용

 

퍼포먼스 마케팅의 전망

사람이 모이는 곳에는 돈이 모인다 시장의 논리

퍼포먼스 마케팅을 절대 사라질 수 없다. -> 퍼포먼스 마케팅이 해결할 수 있는 분명한 역할 존재

 

퍼포먼스 마케팅이 필요한 이유

1. 성과 추적 가능 : 불특정 다수에게 노출하고 데이터로 성과 확인이 필요할 때

2. 최소예산부터 : 최소 예산으로 시작해야할 때

3. 유연하게 셀프서빙 : ON/OFF 직접 핸들링이 필요할 때

-> 브랜드 마케팅과 퍼포먼스 마케팅이 융합된 전략이 중요

브랜드 마케팅 퍼포먼스 마케팅
매력 어필에 집중 반응에 집중
로고, 네이밍, 팝업, 브랜드 스토리 신규 고객 확보, 프로모션, 문자 발송

회사가 가진 자원 안에서 가장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 목표 달성 방법을 찾는 것 = 퍼포먼스 마케팅

 

퍼포먼스 마케터 필요 역량

커뮤니케이션 능력 : 다양한 고객사 커뮤니케이션 광고 컨설팅 경험

문제 해결 경험 : 영업 프로세스 개선, 이메일 서비스 구축

콘텐츠 이해도 : 광고 상품 개발, 자사 콘텐츠 서비스 분석

+

데이터를 파고 들 수 있는 끈기

가설을 끊임 없이 입증할 수 있는 실행력

어려운 것을 쉽게 설명하고 설득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 정리

* 퍼포먼스 마케팅 정의

온라인 마케팅 활동과 달성을 위한 업무를 진행 개선해 나가는 성과 중심의 마케팅

디지털 매체 광고를 통해 웹사이트에 유입된 고객이 제품을 구매하는 과정을 분석하고, 고객의 행동 패턴 및 인사이트를 도출해 전략을 수립, 지속저긍로 성과를 내는 방식

 

* 퍼포먼스 마케팅에 대한 오해

디지털 광고에만 국한시켜 퍼포먼스 마케팅 = 광고 최적화로 오해 (X)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 측정 가능한 지표를 기반으로 개선해나가는 모든 마케팅 행위를 의미(O)


 

Q) 퍼포먼스 마케터에게 어떤 역량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나요? 주요 역량과 연결할 수 있는 경험이 있다면 말해주세요.

ex) 숫자감각, 광고 크레에이티브, 커뮤니케이션, 트렌드 파악, 문제 해결, 기술 이해

 

- 수업 내용 중 용어 정리

애드 네트워크 : 디지털 광고계의 중개인. 광고 캠페인을 시작하려는 광고주와 웹사이트 및 앱 같은 디지털 에셋의 광고 지면을 판매하려는 매체사를 연결하는 역할을 함.

 

미디어믹스 : 브랜드가 원하는 잠재고객에게 도달할 수 있는 여러 소통 방법을 조합한 것.

 

ROAS (return on ad spend, 광고 수익률) : 캠페인 비용 대비 캠페인 수익 (광고수익/광고 지출 비용*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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