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4기] 전Z전능 디지털마케터 과정 3주차 - 브랜드 컨셉 설계
24.08.20.
- 고객 인터뷰 방법
- 경쟁사에 따라 달라지는 시장 분석 방법
브랜드의 시작
- 컨셉과 페르소나
페르소나란?
- 마케팅 분야에서 페르소나는 '브랜드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사람'을 의미함.
- 대부분의 페르소나 막연함 – ex) 대한민국 2030여성
소비자의 ‘니즈’나 ‘톤앤매너’ 특정할 수 없음.
- 페르소나를 잡고 나면 ‘니즈’와 ‘문제점’이 자동적으로 나오게 된다.
-> 브랜드 이미지를 만드는 특정 대상군을 만드는 것, 그 사람에게 맞는 톤앤매너와 메시지를 잡는것
- 시장 조사
- 디테일한 가설의 시작,
- 출처를 꼭 표기해야 함
- 다양한 자료를 보고 본인의 인사이트로 뽑아낼 수 있어야 함.
조사 순서 : 산업시장 조사 -> 산업 트렌드 조사 -> 타겟 고객 조사 -> 경쟁사 조사 (Top Down 조사 방식)
1) 산업시장 조사
시장이 있는가 없는가를 확인하고 특정 정도의 시장을 잡기 위해 보는 데이터/조사
TAM (Total Available Market) : 기업이 목표롤 하는 고객군 제품 서비스의 전체 시장
기업이 궁극적으로 도달하고 싶어하는 목표 ex) 뷰티시장의 사이즈가 얼마인가? 포트라, 통계청
SAM (Serviceable Available Market) : 제공하고 있는 제품/서비스의 실제 목표하는 유효 시장, 주요 경쟁자와 경쟁자와 함께 만들어가고 있는 목표 시장의 규모 ex) 뷰티시장 내 기초라인 선케어의 시장 크기가 얼마인가? 아이템스카우트, 기업 재무재표
* 우상향, Needs가 있는 상품 (온라인에서 검색을 통해 구매하는 제품) : 초기진입해서 자리를 미리 잡아 놓아야 한다.
SOM (Serviceable Obtainable Market) : 1차 점유를 목표로 하는 수익 시장, 초기 시장 진입 전략 및 목표 점유율, 가격 정책 등을 고려한 내가 도달해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시장 규모
2) 산업 트렌드 조사
Trend 분석 툴
- 네이버 데이터랩
- 카카오 데이터트렌드
- 구글 트렌드 (유튜브 검색 포함)
3) 타겟 고객 조사
고객 분석 툴
-혁신의 숲
-IGA마케팅웍스 클라우드
4) 경쟁사 조사
우리 브랜드의 진짜 경쟁사는?
소비자의 니즈를 채워줄 수 있는 모든 서비스가 경쟁자일 수 있다.
* 정리
시장 조사 | TAM, SAM, SOM - 시장이 존재하는지, 성장하고 있는지 판단 |
페르소나 가설 설정 | 가설 디벨롭 - 리포트 등 자료 조사를 통한 가설 구체화 - 브랜드 직/간접 경험을 통한 가설 심화 |
진짜 경쟁사 | 고객이 우리를 왜 선택하는가에 대한 회고 |
A/B 테스트 | A/B 테스트를 통한 가설 검증 |
개선 | 지속적인 브랜드 운영 및 가설 검증을 통한 페르소나 디벨롭 |
* 마케팅 자료조사 참고 사이트
DMC리포트 : https://www.dmcreport.co.kr/dmcbriefing
메조미디어 : https://www.mezzomedia.co.kr/insight_m
나스미디어 : https://www.nasmedia.co.kr/%EB%82%98%EC%8A%A4%EB%A6%AC%ED%8F%AC%ED%8A%B8/
인크로스 : https://www.incross.com/ko/insight/report.asp
질문
Q1) 내가 좋아하는 브랜드의 골든서클 분석해보기
A1) 맥파이앤타이거 - 동양차 전문 브랜드.
1. Why : 왜 사람들은 차를 어려워할까? 차를 쉽게 접근하도록 하자
2. How : 일상 속에서 차를 즐길 수 있게 하자.
3. What
- 신사 오프라인 티룸에서 다양한 이벤트 진행.
- 좋아하는 차를 부담없이 마실 수 있도록 티백 형태로 제작 & 소개
Q2) TAM, SAM, SOM 찾아보기 (토파스 모션데스크)
A2-1)
TAM : 사무용 가구 시장
국내 사무용 가구 시장 규모 - 2023년 : 8천 9백 2십억원 (2024년 : 9천 2백억원 추산)
출처 : 모르도르 인텔리전스, ‘한국 사무용 가구 시장 규모 및 점유율 분석 - 성장 동향 및 예측(2024-2029)’
https://www.mordorintelligence.kr/industry-reports/south-korea-office-furniture-market
SAM : 공유오피스 시장
SOM : (공유오피스 입점한) 1인 기업체 시장
기준 1인 창조기업 수 – 2021년 : 98만 7천 812개
출처 : 중소벤처기업부, ‘2023년 1인 창조기업 실태조사 결과 발표’
https://www.mss.go.kr/site/smba/ex/bbs/View.do?cbIdx=86&bcIdx=1049227
-> 해당 브랜드의 모션데스크 타깃은 B2C로 한정해서 보자
A2-2)
Q3) 토파스 모션데스크의 고객 페르소나 잡아보기
A3)
내 습관에 맞춰 일하고 싶은 사람
- 수험생 및 학생
- 테크 및 데스크테리어 관심자
- 건강을 중요시하는 사용자
- 재택근무하는 직장인
허리가 아프면 잠깐이라도 일어나서 일하고 싶은 사람. 책상 높이 하나도 미세하게 바꾸며 내가 원하는대로 바꾸고 싶어하는 사람. 순간의 집중력이라도 발휘할 수 있다면 어ᄄᅠᆫ 것이라도 할 사람. |
장시간 책상에 앉아 있다보니 몸 건강이 걱정되기 시작했다. 이미 바꿀 수 있는 작은 부분들은 바꾼 지 오래됐다.
조금이라도 손목 관절이나 건강 악화를 낮춰주는 도구를 쓰고 있다. - 버티컬 마우스 - 손목패드 - 손목보호대 - 블루라이트 차단 안경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