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유튜브 등 온라인 동영상 제공 서비스가 급 부상함에 따라 다양한 사업체에서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를 출시했으며, 현재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의 춘추전국시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그렇다면 이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는 구체적으로 어떤 것을 말하며 국내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의 종류는 어떤 것이 있는지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1.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란?
온라인 동영상 제공 서비스(OTT, Over The Top)는 케이블 TV, IPTV 또는 위성방송 서비스가 아닌, 인터넷망을 통해 실시간 방송이나 VOD 등 동영상을 시청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전통적인 방송 서비스와 다르게 온라인 동영상 제공 서비스(OTT)는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비롯한 스마트기기(태블릿PC 등 포함) 또는 스마트 TV(제한적인 서비스 이용 가능) 등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동일한 영상을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사용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2.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의 종류 (국내 기준)
대표적인 온라인 동영상 제공 서비스의 종류와 각 OTT 서비스별 주요 특징은 아래와 같습니다.
OTT명 |
서비스 제공 회사명 |
비고 |
곰TV |
CJ E&M |
사용자 생성 콘텐츠(UGC)나 |
티빙 |
종편 채널 및 영화 등 VOD |
|
왓챠 |
왓챠 |
영화, 드라마 등 VOD 제공 |
넷플릭스 |
넷플릭스 |
|
카카오TV |
카카오 |
방송 및 웹 전용 콘텐츠 |
네이버 VLIVE |
네이버 |
연예인 및 기타 유명인 |
네이버TV |
방송 및 웹 전용 콘텐츠 |
|
네이버 N스토어 | 영화, 방송 콘텐츠 | |
판도라TV |
판도라 |
사용자 생성 콘텐츠(UGC)나 |
아프리카TV |
아프리카TV |
|
유튜브 |
구글 |
|
U+모바일TV |
LG U+ |
다양한 실시간 채널 및 |
시즌 |
KT |
|
현대HCN 모바일 TV |
HCN |
종편 등 케이블 및 독립 채널 |
웨이브 |
KBS, MBC, SBS, SKT |
지상파 TV 실시간 방송, |
기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