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교시 - 시사, 소식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의 정의, 국내 OTT 서비스 종류 정리

김땡칠 2020. 11. 26. 17:04
반응형

최근 유튜브 등 온라인 동영상 제공 서비스가 급 부상함에 따라 다양한 사업체에서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를 출시했으며, 현재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의 춘추전국시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그렇다면 이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는 구체적으로 어떤 것을 말하며 국내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의 종류는 어떤 것이 있는지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1.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란?

 

온라인 동영상 제공 서비스(OTT, Over The Top)는 케이블 TV, IPTV 또는 위성방송 서비스가 아닌, 인터넷망을 통해 실시간 방송이나 VOD 등 동영상을 시청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전통적인 방송 서비스와 다르게 온라인 동영상 제공 서비스(OTT)는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비롯한 스마트기기(태블릿PC 등 포함) 또는 스마트 TV(제한적인 서비스 이용 가능) 등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동일한 영상을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사용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2.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의 종류 (국내 기준)

대표적인 온라인 동영상 제공 서비스의 종류와 각 OTT 서비스별 주요 특징은 아래와 같습니다.

 

OTT명

서비스 제공 회사명

비고

곰TV

CJ E&M

사용자 생성 콘텐츠(UGC)
기존 방송 콘텐츠

티빙
(tving)

종편 채널 및 영화 등 VOD
(CJ ENM 계열 채널)

왓챠

왓챠

영화, 드라마 등 VOD 제공

넷플릭스
(Netflix)

넷플릭스

카카오TV

카카오

방송 및 웹 전용 콘텐츠

네이버 VLIVE

네이버

연예인 및 기타 유명인
실시간 개인방송

네이버TV

방송 및 웹 전용 콘텐츠

네이버 N스토어 영화방송 콘텐츠

판도라TV

판도라

사용자 생성 콘텐츠(UGC)나
기존 방송 콘텐츠

아프리카TV

아프리카TV

유튜브
(Youtube)

구글
(Google)

U+모바일TV
(구 비디오포털)

LG U+

다양한 실시간 채널 및
영화 등 VOD 제공

시즌
(Seezn, 올레TV 모바일)

KT

현대HCN 모바일 TV
(에브리온TV)

HCN

종편 등 케이블 및 독립 채널

웨이브
(WAVE, pooq, 옥수수)

KBS, MBC, SBS, SKT

지상파 TV 실시간 방송,
종편(JTBC 제외) 및 영화 VOD

기타

 

반응형